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어

인도네시아에서 겪을수 있는 어려움들과 현지에서 위급할 때 대처방안

반응형

인도네시아에 겪을 수 있는 어려움들과 현지에서 위급할 때 대처방안


해외에 거주하면서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안전”입니다.
물론 인도네시아는 비교적 안전한 나라에 속하지만 위험한 일이 생겼을 때 경찰의 대처가 우리의 생각과 다르거나 다른 분들의 경험들처럼 그 나라 자국민을 먼저 보호할 수도 있기에 외국인으로서 우리는 스스로를 보호해야 합니다.

다르마시스와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는 분들은 “대학교”가 든든한 스폰서가 되기에 우리가 문제를 겪을 때 학교에서 우리를 보호해 줄 것입니다. 그래서 학교의 규칙을 따를 때 위험한 일은 거의 없습니다. 더불어 학교가 아니어도 규칙을 잘 지키고 그 문화에 잘 따른다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분들이 인도네시아에서 주로 겪는 어려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여권분실
2.   집 계약, 오토바이 구매 사기
3.   배탈(장염), 일사병
4.   이성문제

첫 번째로 여권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인도네시아에 있는 한국 대사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긴급연락처
대표전화 (근무시간 중) : +62-811-852-466
긴급연락전화 (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62-811-852-446
영사콜센터 (서울, 24시간) : +82 (0)23210 0404

두 번째로 집 계약, 오토바이 계약 관련해서는 다니는 학교, 직장, 종교에서 도움을 받아 현지인을 두고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장기 여행이라 아무것도 없다면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정식 등록된 렌탈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찰서에서도 적극적인 대처가 힘들기 때문에 비자 기간이 점점 짧아지는 우리만 애가 타거든요.

세번째로 배탈이 가볍게 났을 때 포카리 스웨터로 해결되었지만 장염으로 저와 친구들 여럿이 함께 고생한 적이 한번 있는데 인도네시아 약국에서 파는 NORIT이라는 약이 모두에게 효과가 좋았습니다. 그에 더 해 포카리스웨터를 계속 마셔야 합니다. 일사병에 걸렸을 때는 물과 과일을 많이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네번째로 이성문제는 넣을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저, 지인 몇 명이 경험했으며 현지에서도 남녀사이에 일어나는 문제이기에 넣었습니다. 가볍게는 스토킹이 있습니다. 몇 마디 해보고 마음에 들어 계속 따라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집이 노출되지 않게 조심하세요. 집 앞에 찾아오게 되면 별 생각이 다 들게 됩니다. (제 지인은 따라올 때 낮이라서 대형 몰에 들어가서 다른 친구들 불러서 집으로 갔고 저는 저녁 9시쯤 따라와서 제 친구한테 전화하니 옆에서 친구 부모님이 들으시고, 집으로 오라고 하셔서 가니 친구 부모님, 오빠들까지 다 나와서 제가 친 조카인 것처럼 왜 이제 왔냐고 이모가 하루종일 기다렸잖니 하시고, 아저씨는 제 뒤의 남자보고 우리 동네 사람 아닌 것 같은데 누구시냐고 하니 도망갔습니다)
그에 더해 지역 곳곳에서 문제 되고 있는 부분이 좋아하면 그 주위 사람을 공략해서 받아들이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한국으로 와버리면 그만이지만 인도네시아에서 소중한 경험이 기분 나쁘게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우리에게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부족 사회인 인도네시아에서는 부족사이에 소문이 나서 자녀의 앞날에 해가 될까 걱정하다 보니 그냥 결혼하라고 조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결혼은 자유지만, 몇몇 부족들은 명성을 매우 중요시하며 자녀들은 부모님의 자랑이 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강한데, 이 점을 이용하는 소수의 나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그 외에 해외에서는 소매치기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다행히 저와 제 지인들 중 누구도 소매치기에게 당한 적은 없지만 해외라면 소매치기를 통해 여권, 여행경비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