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어

현지에서 인도네시아어 배우기 Darmasiswa di Universitas Mulawarman (UNMUL)

반응형

다른 지역 대학교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후기가 많지만 Mulawarman대학교 언어교육 프로그램 후기는 없어서 포스팅해봅니다.



UI, UGM 등 대도시의 유명한 학교들은 다르마시스와 프로그램이 이외에 학교에 BIPA (INCULS) 프로그램이 있어 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과 같이 레벨테스트를 통해 초, 중, 고급반을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지만 물리와르만 대학교에서 인도네시아어는 학부과정, 장학생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이외의 언어프로그램이 없었기에 7명의 장학생들만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장점 : 학교에서 우리 7명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줬으며 요구사항이 있을 때 빠르게 받아들이고 방안들을 제시하였기에 인도네시아어가 중급정도 되는 6명의 학생에게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1년 마무리 지을 때 길에서 어느 부족이냐는 질문 자주 들었습니다. 각자 나라 이야기 하면 안 믿을 정도로 언어실력은 향상되었습니다. 아마 생김새도... )

단점 : 아직 외국인 학생을 받을 준비가 안되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1명의 친구가 인도네시아어를 처음부터 배워야 하는데 교수님과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않아 많이 힘들어했습니다.

결과 : 처음부터 언어를 할 수 있던 6명은 2학기에는 학부수업 참석, 별도의 비용 없이 전통문화수업을 참석하였으며 1년이 끝날 때쯤 학부수업의 인도네시아어를 전공하는 현지인들과 같은 과제도 할 수 있을 만큼 실력이 향상되었지만 힘들어하던 한 친구는 5개월 만에 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제가 갔을 당시가 2015년인데 7년 전인 2008년에 한국인분이 가셨다는 정보와 제가 사마린다에 몇 년간 거주하면서 바뀌는 모습을 보니 2008년에는 수업보다는 현지에서 생활하며 다양하게 배울 수 있었고, 2015년에는 수업을 체계적으로 마련하는 과정이 있었으며 해가 거듭할수록 조금씩 체계적으로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학교는 캠퍼스가 5개인데 플로레스 캠퍼스와 본관을 오가며 수업을 듣는데 플로레스 캠퍼스는 맥도널드, 스타벅스, 맥주 파는 곳(인도네시아는 일반 편의점에서 술 판매 금지,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대형마트에도 없음), 돼지고기를 취급하는 식당 (인니에서 찾기 어려움)이 근처에 있습니다. 한국과 비교하면 부족하지만 외국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나름 괜찮았습니다.

지금은 Gocar, Grab이 잘 되어 있지만 제가 있던 당시 앙꼬를 제외한 교통수단이 없어 학생들이 개인 오토바이 이용을 허락해 주었습니다. (다른 지역은 장학생은 오토바이 금지라는 규정이 있었습니다.) 이 학교를 선택한다면 인근에 관광지가 없기에 좋은 방법은 현지인 친구를 사귀고 (학교에서 외국인을 도와줄 친구를 만들어줍니다) 인도네시아어를 많이 말해보는 것입니다. 이 지역은 산업도시로 여러 종교가 모여 있기에 자신과 다른 종교를 배려해 줍니다. 방학 때 학교의 허락 하에 Berau나 거리가 먼 곳 여행을 갈 수 있으며 학기 중에는 학교에서 최대한 3~4시간 거리를 볼거리들을 보여주려고 노력합니다. (이 부분도 적극적으로 제시해 주세요)

저와 함께 이 학교에서 마무리를 한 6명 중 2명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저를 포함한 4명은 본국으로 돌아가 인도네시아어 관련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나중의 취업을 고려하여 대도시의 유명한 학교로 몰리게 되는데 수마트라, 술라웨시, 암본, 칼리만탄 등 정보가 많이 없는 학교에 가게 된다면 실망하지 마시고 끝까지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저 빼고 다들 장학생 프로그램 끝나고 바로 인니어 관련 취업 성공, 저는 현지에서 더 있다 온다고 취업이 많이 늦어졌습니다)

다르마시스와 신청기간이 5일 남은 이 시점에서 대부분 대학교를 선택하셨을 것이고 그 지역 정보를 알아보고 계실 텐데요, 모두들 가고 싶은 곳으로 가셔서 즐거운 경험하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저처럼 주요 도시가 아니라 술라웨시의 토라자, 수마트라의 아체, 암본 등으로 가시는 분들이 계시면 그 지역은 어떤지 너무 궁금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