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어

인도네시아 어학연수 준비 - 출국 하기전까지의 인도네시아어 공부방향

반응형

출국 때까지 인도네시아어 공부 방향

다르마시스와 이외에 다양한 이유로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분들이 출국을 3~4개월 정도 앞두고 언어공부 부분에 있어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 왜 준비해야 하는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 글을 발행합니다.


인도네시아를 가시는 이유는 다양하기에 목적에 따른 공부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우선 인도네시아 가는 목적을 세 가지로 분류해 보겠습니다.
- 유학
- 비즈니스
- 여행



1. 유학을 가시는 분들은 현지에서 체계적으로 언어를 학습하여 실력 향상을 생각하며 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언어실력이 생각 보다 안 늘어 추가 공부를 고민하는 분들을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는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기본적인 인도네시아 문화와 언어의 기초를 학습하고 가셔야 합니다. – 아는 만큼 보인다고 자기의 그릇이 클수록 많이 담을 수 있습니다. 가시면 새로운 장소, 날씨 등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힘이 드는데 문화와 언어를 전혀 모를 때 흥미도 떨어지고 더 나아가 문화적인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중도 포기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2) 대부분의 학교는 기초 수업은 영어로 중급과 고급은 인도네시아어로 설명을 진행합니다. – 영어는 우리의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생각보다 놓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초급부터 인도네시아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학교도 있는데 기본준비(예습) 없이는 모국어로 수업을 들어도 잊어버리는 우리이기에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학습을 시작할 경우에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3)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스트레스에 자기도 모르게 한국인들과 더 많은 교류를 함으로 회화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 대도시의 체계적인 유명한 학교에는 한국인들이 꽤 많습니다. 자기도 모르게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문화가 비슷한 사람들과만 어울리게 됨으로 생각보다 말하기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리 잘 준비를 해야 해외연수 또는 1년 살기를 비롯한 그 외 이유로도 인도네시아 생활을 잘 할 수 있습니다. 물론 1년 어학연수를 통해 언어실력이 중급정도로 만족한다면 상관없지만 고급실력까지 키우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제 기준 중급: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의 언어를 구사하기에 각종 상황에 맞는 말을 즉시 할 수 있어 의견을 제시하는 등 토의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정돈된 문법이 아니기에 중요한 회의나 그와 관련된 통역, 번역은 힘든 경우) 인도네시아어 OPI레벨로 따지자면 계속 바뀌는 낯선 상황에서 IM, 준비된 상황에서 IH, 힘들고 아프고 집중 못할 때의 언어 실력 IL 정도로 추측해 봅니다.



어학연수를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 중 남은 기간 동안 진지하게 공부하시고 싶으신 분들에게

초급, 중급단계 분들 - 시원스쿨 BIPA과정을 추천합니다. 직접 수강 안 해봤지만 커리큘럼과 맛보기 강좌를 통해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시원스쿨 강의들이 전반적으로 무겁지 않으면서 필요한 내용은 잘 담고 있기에 입문 단계가 끝난 분들 (기본적인 정보들을 아는)에게 유용한 강의라고 생각됩니다. (입문자들에게는 비추- 다른 후기를 찾아봐도, 강의를 듣는 몇몇 지인들도 기본지식이 없는 분들에게 초급 강의가 어렵다는 의견 들음)

입문 단계 분들 – 해커스 인도네시아어 강의 문화, 초급, 중급을 추천합니다. 강의를 직접 들어 보니 해커스 인도네시아어 초급강의가 아무 기초가 없는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인니어 입문부터 시작하는 지인이 칭찬한 강의)
* 해커스 인도네시아어 수강 후기 참조
https://m.blog.naver.com/dianjulie/223353259824

해커스 인도네시아어 강의 소개 (초급,중급,고급)

해커스 인도네시아어 강의 구성 : 초-중-고급 과정으로 나뉘어 있다. 초급 : 읽는방법, 단어, 기본표현, 기...

blog.naver.com


습관처럼 사용하는 언어는 바꾸기가 어렵기 때문에 미리 공부하고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2.   비즈니스를 위해 인도네시아에 가시는 분들도 두 가지고 나눌 수 있습니다.

1)   영어로 비즈니스를 진행하거나 통역사를 중간에 두고 업무를 하는 경우 분들 – 영어를 주로 사용하거나 한국어로만 이야기해도 되기에 인도네시아어 실력이 요구되지 않지만 인도네시아는 가족적인 친근한 느낌을 중요시하기에 비지니즈를 많이 하는 화교들이 자기들의 주거래 부족어를 학습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언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몇 문장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에 인도네시아 학습을 추천합니다.
- 시원스쿨의 왕초급 + 초급패턴 / 시간 여유가 된다면 고급 비즈니스 회화 추가
또는 해커스 인도네시아어 문화강의 + 초급강의

2)   회사에서 얼마의 기간을 주고 언어를 학습하도록 하거나 사업을 하기 위해 가시는 분들 대부분 다른 일을 위해 시간을 내기 힘들 것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시원스쿨의 365 패키지 추천합니다.  – 왕초급부터 시작하며 하루에 20 분식만 시간 내도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원활한 업무를 위해서 초급 패턴을 암기 후 목적하는 말만 바꾸어서 사용하는 연습을 한다면 인도네시아에서 충분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하루에 30분 이상 정기적으로 시간을 내서 공부하는 것처럼 할 분들에게는 해커스 인도네시아어를 추천합니다. 시원스쿨 356보다 깊이가 있지만 시원스쿨 BIPA 프로그램보다는 가볍기에 추천합니다.




3.   여행
여행하시는 분들은 사실 언어를 따로 배우지 않아도 되지만, 인도네시아 단어, 문장을 하나 사용할 때의 결과는 다르기에 시원스쿨의 초급 패턴 몇 가지를 보고 간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지 여행을 위해 다른 비용과 시간을 들이기 싫으신 분들은 인터넷에서 간단한 인도네시아 인사말 정도만 암기해 가셔도 됩니다.
<유튜브, 블로그 참조>






내 경험 : 2014,2015년도에는 인도네시아어 관련 인강이 없고 내가 사는 지역에 학원도 없어서 인도네시아어로 된 얇은 책을 사전 찾아보면서 몇십 번 읽으면서 암기 후 문장의 단어들만 바꿔서 사용. 말레이시아 가서 약 2~3달간 영어랑 인도네시아어를 섞어서 사용하면서 회화 스킬을 늘려갔다.


외국어를 많이 듣고 나서 머릿속에서 그 언어를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기에 가능하다면 장기거주 이전에 짧게 인도네시아에 가서 아는 언어 사용 해보기를 추천합니다. 장기 학습을 위한 부스터가 됩니다 😊


* 더 좋은 방법이 있는 분들이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